골육종 암은 뼈암의 일종으로 10대 전후의 어린이에 세 잘 나타나는 희귀 암이며 처음에는 성장통이라고 오해를 하는 경우가 있고, 신체 깊숙한 부위에 생기기 때문에 증상이 거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골육종 암은 폐로 전이되는 경우도 많으니 의심이 되는 초기 증상이 있다면 빠르게 정형외과에 가셔서 검사를 받으셔야 합니다.
혹시 골육종 암을 걸리신 환우분과 그의 가족들에게 정보공유와 마음을 함께 나눌 수 있는 카페 링크를 아래 링크 걸어 두었습니다. 투병시간을 함께 이겨나감으로써 힘내시길 바랍니다.
골육종 초기 증상
1. 통증
골육종의 주요 증상은 통증입니다. 이 통증은 종양이 위치한 곳에 따라 발생하며, 종양이 뼈에서 발생했기 때문에 골육종으로, 인한 통증은 근육 및 관절 통증과는 구별 됩니다. 통증은 밤에 심해질 수 있으며, 휴식을 취하면 통증이 완화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2. 부종(붓기)
종양 부위 주변에 부종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부종은 종양이 주변 조직을 압박하거나 혈액 순환이 방해되어 발생 할 수 있으며 종양이 성장함에 따라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3. 뼈의 이상 증상
종양이 뼈에서 발생하므로 종양이 위치한 뼈에 관련된 이상 증상이 나타날 수 있고, 종양의 위치와 크기에 따라 다를 수 있으며, 종양이 뼈를 파괴하거나 뼈의 형태를 변형시킬 수 있습니다.
4. 피부 이상
골육종이 피부 근처에 위치한 경우 피부 근처에 위치한 경우 피부에 이상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에는 피부 색깔 변화, 종양의 표면에서 피부의 변화, 종양이 주변 조직으로 침투하는 경우 피부상처, 괴사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5. 육체피로와 발열
진행된 골육종 암의 경우 종양 부위에서 염증 반응이 나타나고 이로 인해 육체 피로와 발열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6. 체중 감소
골육종 암이 진행될수록 환자는 체중이 감소하는 것을 느낄 수 있고, 종양이 성장하면서 에너지 소지가 증가하여, 종양에 의 한 통증과 불안으로 인해 식용이 감소합니다.
7. 움직임의 제한
골육종암이 뼈에 발생하는 경우 종양이 뼈와 주변 조직을 압박하서나 침범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움직임이 힘들어 집니다. 특히 관절 부위에서 발생한 경우가 움직이는 것이 더 힘듭니다.
골육종 원인
골육종은 주로 유전성 망막모 세포종을 앓은 환자들에게 발생할 가능성이 높으며, 외상으로 인해 뼈 종양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아직 명확한 원인은 밝혀내지 못했습니다.
골육종 치료
골육종의 증상이 나타난다면 정형외과에 가셔서 혈액검사, X-레이 검사, CT스캔등의 기초 검사 진단을 받은 후, 의사가 골육종의 진단을 내리면 골종양센터로 가셔서 MRI(자가공명영상 검사), 뼈 스캔 검사 등의 정밀검사를 받으신 후 의사 지세에 따라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1. 수술
예전에는 팔이나 다리에 골육종이 있으면 절단 하였지만, 의학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현재는 뼈에 전의 된 종양의 일부만 제거하고, 절단은 하지 않습니다.
2. 항암 약물 치료
항암 약물을 사용하여 암세포를 제거하거나 작아지게 만들어 서 재발 위험을 감소시키는 치료를 합니다.
3. 방사선치료
고 에너지 광선을 사용하여 암세포를 파괴하는 방사선치료를 합니다. 이를 통하여 정상 세포들은 기능을 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